“국가 없는 애국자들”의 승리👊
8년 넘게 이어진 ‘미군 기지촌 성매매’ 국가 배상 청구 소송.
마침내 국가가 기지촌을 조성하고 관리하며 성매매를 조장한 것에 대한 책임을 인정했습니다.(2022.9.29.) 이 판결은 국가가 기지촌 여성들에 행한 구조적 인권침해를 법적으로 인정한 역사적인 사례가 되었습니다.
이 역사적인 순간에는 기지촌 형성과 국가 책임을 입증하는 연구와 자료를 제공하고, 2심 재판에서 전문가로 증언하여 승소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 충북대학교 사회학과 박정미 교수님이 함께했습니다.
크로스 1강에서는 미군 주둔과 함께 형성된 기지촌, 과거 이 공간 속에서 있었던 폭력과 2025년 현재까지 이어지는 영향과 과제를 함께 살펴봅니다.
과거와 현재를 잇는 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다시 생각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면?
▶ 1회, 박정미 강사님의 [성매매X미국 – 미군 위안부, 국가 없는 애국자] 함께하기
🙌현장 속에서 기록한 ‘경계 위 여성들’의 삶
민족지학 연구 들어보셨나요? 민족지학 연구란, 연구자가 연구 현장에 직접 들어가서 그곳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들의 삶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인류학적 연구 방식입니다.
그들을 그저 연구하는 것이 아닌 곁에서 일상을 함께 하며, 그들이 보는 세계를 담아내는 방법입니다.
유연정 교수님은 중국 성매매 집결지에서 2년을 거주하며, 그곳 여성들의 일상, 문화, 사회적 네트워크를 심도 있게 연구했습니다. 연구 대상이 아닌 ‘자매’로서 함께 나눈 시간과 이야기는 책이나 기사로는 전해질 수 없는 생생함을 품고 있습니다.
제도의 경계 위에서 살아가는 여성들의 목소리와 현장의 숨결을 직접 듣고 싶다면?
2회, 유연정 강사님의 [성매매X국가들 – 경계 위에서 살아가는 여성들] 함께하기
“갓 성인이 된 여자애들이랑 조용히 XX만 하고 싶은데,
어느 도시가 좋나요?”💬
코로나19 이후 한국인들의 동남아 성매매 관광이 급증했습니다. 과거 폐쇄형 카페에서만 오가던 성매매 여행 정보는 이제 온라인 공개 게시판과 채팅방 곳곳에서 활발히 공유되며, 하나의 ‘문화’처럼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흐름은 동남아시아 관광 산업과 결합한 착취 구조와 연결되어 있으며, 과거 한국의 ‘기생 관광’과도 닮아 있는 양상을 보입니다.
‘왜 이런 구조는 세대를 넘어 반복되는 걸까’ 궁금하다면?
3회, 신그리나 강사님의 [성매매X동남아시아 – 자본주의적 성착취의 반복] 함께하기
🌻여름, 크로스의 계절
여름이 오면 함께 오는
다시함께상담센터의 대중강좌 성매매X크로스가 돌아왔습니다!
상단에 소개된 이야기들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2025년 대중강좌 성매매X크로스는 [성매매X국가] 라는 주제로 준비하였습니다.
과거 국가의 이름으로 여성들에게 가해졌던 성매매의 역사를 되짚고, 현재 한국 사회가 국제적으로 재생산하고 있는 성착취 구조를 비판하며 성찰하고자 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가 어떤 위치에 있고, 어떤 책임을 져야하는지, 성매매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다양한 국가의 이야기를 들으며 함께 고민하고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으면 합니다.
성착취 없는 사회를 상상하는 이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1강, 8월 20일(수) 19:00~21:00
<성매매X미국> 박정미(충북대학교 사회학과 부교수)
- 미군 위안부, 국가 없는 애국자
💡2강, 8월 27일(수) 19:00~21:00
<성매매X국가들> 유연정(미국 서부 워싱턴대학교 인류학과 부교수)
- 경계 위에서 살아가는 여성들
💡3강, 9월 3일(수) 19:00~21:00
<성매매X동남아시아> 신그리나(젠더젠더연구소 이제 IGE 연구원)
- 자본주의적 성착취의 반복
◆대상: 반성매매 활동에 관심 있고, 성매매 산업이 궁금한 시민
◆장소: 실시간 온라인 강의(ZOOM)
◆참가비: 무료
◆신청방법: 온라인 사전 신청
◆신청기간: 2025년 8월 18일(월)까지 (*추가 신청 담당자 문의)
◆신청문의: 다시함께상담센터 감시사업팀 02-814-3660 / dasi_seoul@naver.com
◆신청하기: https://bit.ly/2025크로스
서울특별시 다시함께상담센터가 반성매매 이슈를 들고 매달 찾아갑니다!